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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고함)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ㆍ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ㆍ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 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정보명 처리목적
복지관회원(오프라인) 회원 가입의사 확인, 민원사항 확인, 서비스 제공
홈페이지 이용자(온라인) 홈페이지 가입의사 확인, 후원자/자원봉사/기관방문 신청
후원자 후원자 확대 및 후원자와의 소통의 공간 마련 관리
자원봉사자 복지관에 자원봉사자들이 편의성을 가지고 자원봉사 참여 관리
노인사회활동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관리
복지관 직원 직원 인사,노무관리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정보명 수집/이용 근거 보유기간
기관이용자(어르신)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의 8 서비스 종료 후 5년
노인맞춤돌봄이용자 노인복지법 제27조의 2 5년
후원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등 5년
자원봉사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노인사회활동 노인사회활동지침 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직원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19조 인사 정보 퇴사 후 3년
소득세법 제140조 급여 정보 퇴사 후 5년
산업안전보건법 제4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07조 건강진단 및 진단결과 퇴사 후 5년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처 제공항목 이용목적 보유기간 비고(제공근거)
보건복지정보개발원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근로자, 후원자 관리, 이용자 관리 근로자 3년, 후원자 5년, 이용자 종결 후 5년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 정보주체자 동의
일산서부경찰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종사자 및 강사 범죄사실조회 6개월 사회복지사업법 제35조, 정보주체자 동의
고양시청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생년월일, 연락처, 자격사항 종사자 임면보고 퇴사 후 3년간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5조 제1항, 정보주체자 동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회복무요원 신고 소집해제시 병역법(공익), 정보주체자 동의
성명, 생년월일, 주소 노인사회활동 서비스중복확인 업무처리 후 파기 정보주체자 동의
사회복지법인 효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생년월일, 연락처, 자격사항 종사자 임면보고 퇴사 후 3년간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5조 제1항, 정보주체자 동의
안만호 세무사 세무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종사자 및 강사 세금신고 퇴사 후 5년간 소득세법 제 166조, 정보주체자 동의
사회보험 관련 공단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종사자 사회보험신고 퇴사 후 3년간 정보주체자 동의
한국사회복지공제회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종사자 상해보험가입 퇴사 후 5년간 정보주체자 동의
국민은행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메일주소, 계좌번호 퇴직연금 가입 서비스 종료 후 5년간 퇴직연금법, 정보주체자 동의
후원단체,기관 성명, 연락처, 주소 서비스 제공 서비스 종료 후 5년간 정보주체자 동의
복지관련 협회 및 센터(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 경기도 노인상담센터, 경기도노인복지관협회, 고양시사회복지협의회)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담당자 연락처 관련사업 신청 및 서비스 제공 서비스 종료 후 5년간 정보주체자 동의
VMS,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 제외국민),주소, 연락처, 이메일주소, 아이디, 소속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 관리 회원탈퇴시까지(VMS) 정보주체자 동의
세콤(에스원) 성명, 연락처, 생체정보(지문)-영상정보 종사자 근채관리, 사고예방 및 관리 퇴사 후 파기(30일) 정보주체자 동의
여행자보험회사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부행사 진행 시 행사종료시까지 정보주체자 동의
고양시의회 성명,소속기관,직급 의정활동,행정사무감사 협약 종료 후 3년간 지방자치법 제40조, 41조 정보주체자동의
정부기관 및 관할지방자치단체 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연락처,기초생활수급여부,기초연금수급여부, 서비스이용현황 등 정보일체 서비스 신청 및 이용 5년 정보주체자동의
노인맞춤돌봄서비스광역지원기관(경기도)
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사회보장정보원
노인맞춤돌봄특화서비스수행기관 성명, 연락처, 주민번호, 서비스 이용현황 등 정보일체 대상자 전출로 인한 이관 시 5년 정보주체자동의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처 위탁사항 위탁내용
(주)쓰리애니아이앤시 홈페이지 유지관리 회원정보, 후원자 정보 관리 및 홈페이지 유지보수
안만호 세무사 사무소 세금신고 근로자 소득 신고
유토피아시스템 컴퓨터 하드웨어 관리 업무용 컴퓨터 내 개인정보관리
노도디자인 직원명함 제작 직원 이름, 연락처, 이메일 주소 반영 명함 제작
효성 CMS CMS 관리 CMS 가입·중단·유지관리
엔컴(주) 복지관 회원관리 회원 개인정보 관리
welfare 114 전자결제 시스템 관리 공문서 내 개인정보 관리

②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3. 삭제 요구
  4.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 항목
신규 회원 가입신청

- 개인정보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연락처, 비상연락처, 이동수단, 차량번호, 건강상태, 병력, 동거상태, 희망서비스 등

- 민감정보 : 수급정보, 장애유무, 진단병력

평생교육 및 프로그램이용 신청

- 필수항목: 이름,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주소

- 민감항목: 사진, 가족사항(보호자 정보, 자녀 연락처), 통장사본

- 선택항목: 문자 수신

재가복지 서비스제공

- 필수항목 : 대상자 정보(성명)

- 선택항목 : 대상자 정보(성별, 나이, 연락처, 보장내역, 자격, 가족관계 및 혼인관계 정보, 소 득·재산소계 등) 가구구성 정보(성명, 주소, 직업, 보장내역, 연락처 등) 자격(보장이력)·수혜이력정보(급여·서비스명, 수급액, 지급주기 등)

-민감항목 : 종교, 학력, 사진, 주거사항(전월세금,주거상태), 동거상태, 건강상태(병력 및 장애여부, 과거병력, 현재병력), 경제사항(보호구분,수입내역,지출내역), 정신영역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23조 제1항 각호와 동법 시행령 제18조 각 호에서 정하고 있는 민감정보

-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동의 : 수급권자별 사회보장급여 지원계획의 수립 및 실행, 보호대상자별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변경 실시를 위한 대상자 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가족구성원 정보(성명, 연령 등) 사례관리정보(가족력, 개인력, 서비스 제공 이력 등)

상담센터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연락처, 긴급연락처

- 선택항목 : 학력, 종교, 주거형태, 동거형태, 결혼상태

- 민감항목 : 주관적 건강상태, 최근건강상태, 진단병력, 경제수준,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사회참여상태, 이용욕구파악

노인맞춤돌봄서비스(특화포함)

- 필수항목 : 노인복지법 제27조 2(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지원)에 의거 대상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기초생활수급여부, 기초연금수급여부, 서비스 이용현황 등 정보 일체

-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 민감정보 : 장애, 질병 등에 관한 건강정보, 상담정보

노인일자리 제공

- 필수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 민감항목: 최종학력, 세대구성 형태, 가족 연락처, 기초생활 수급여부, 건강보험 가입사항, 기초연금 수급여부, 장기요양 등급

후원

- 필수항목: 이름, 주소, 연락처, 은행 계좌번호, 은행명, 예금주(명의자), 사업자 번호

- 선택항목: 주민등록번호(소득세법 제34조 연말정산 소득공제해택 시)

자원봉사

- 필수항목: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VMS 아이디

- 선택항목: 신청경로, 봉사활동 일시, 희망분야

직원인사관리

- 필수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가족관계, 자격증, 경력사항, 통장사본, 범죄경력조회서, 채용신체검사서

협약강사

- 필수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졸업증명서, 자격증, 경력사항, 통장사본

- 선택항목: 이메일

안전 - 필수항목: CCTV영상처리기

②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 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 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 치하겠습니다.

귀하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 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 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복지관은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복지관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및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삭제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2. 기술적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3. 3. 물리적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직책 연락처
최윤정 관장 전화번호 팩스번호
031-917-1352 031-917-1351

▶ 개인정보 총괄담당자

성명 직책 연락처
김현진 부장 전화번호 팩스번호
031-917-1352 031-917-1351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소속 및 직책 연락처
전화번호 팩스번호
김정희 사례관리팀장 031-917-1352 031-917-1351
임지혜 평생교육팀장 031-917-1352 031-917-1351
김지명 마을지향팀장 031-917-1352 031-917-1351
김민정 사회참여팀장 031-917-1352 031-917-1351
석진경 운영지원팀장 031-917-1352 031-917-1351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며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 담당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 전화 : (국번없이) 118
  •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 전화 : (국번없이) 118
  •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관리)

①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47대 건물 출입구 및 복도, 강당, 종합사무실, 지하주차장

3.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총괄담당책임자 김현진 부장 - 031-917-1352
관리책임자 석진경 운영지원팀장 운영지원팀 031-917-1352
접근권한자 엄동신 안전관리 운영지원팀 031-917-1352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지하 방재실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확인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복지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장소 : 지하방재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당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당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4년 11월 18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당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개인정보처리책임자(관장) 변경에 따라 2018. 05. 14부터 적용됩니다.